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50∼64세를 대상으로 한 식사관리 방법을 담은 식생활 안내서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신중년(50∼64세)의 웰빙을 위한 건강 체중 유지ㆍ만성질환 예방ㆍ암 예방ㆍ갱년기 건강ㆍ뇌 건강 등에 이로운 음식 메뉴 총 34가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중에는 곤드레 땅콩밥 등 곡류ㆍ국물 음식 9가지, 쇠고기 모둠 버섯구이 등 반찬류 10가지, 메밀면 샐러드 등 샐러드류 7가지, 비타민 A 주스 등 간식류(음료) 5가지, 순무 물김치 등 김치류 3가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안내서에 따르면,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 들기름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이상지질혈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는 우유, 굴, 연어, 달걀 등이 꼽혔고 고기나 생선, 콩류 등은 근육량 감소를 막아줍니다.
뼈와 근육 건강을 우려하는 신중년에겐 가지 돼지고기 덮밥ㆍ건두부 국수ㆍ닭 다리 녹두죽ㆍ쇠고기 모둠 버섯구이 등 17가지가 추천됐습니다.

‘폐경 등 갱년기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곤드레 땅콩밥ㆍ건두부 국수ㆍ콩 돼지고기 카나페 편 요리ㆍ채소 두부찜ㆍ모둠 콩 견과류 조림 등 음식 5가지와 비타민 C 주스ㆍ블루베리 연두부 셰이크ㆍ견과류 요거트 등 음료 3가지입니다. 또 석류와 시금치 등을 자주 먹으면 안면홍조 같은 갱년기 증상도 완화됩니다.
신중년의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한 음식으론 연어 감자밥ㆍ카레 소스와 단호박을 곁들인 닭 안심구이 등 27가지가 꼽혔습니다. 고혈압ㆍ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음식으론 토마토 닭고기 스튜ㆍ고등어 고사리 감자조림 등 19가지가 선정됐습니다.

중년 식생활 안내서는 식약처 누리집 ‘식품안전나라’ 등을 통해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