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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포스터 에서도 도끼와 함께 사탕을 쥐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사탕은 앞으로 도끼는 뒤쪽으로 배치를 해 둔 이유는

저 아이템들이 음(蔭)과 양(陽) 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음.


음지의 패자인 도끼파는 그림자가 지는 뒷면으로

선한 마음을 형상화 한 사탕은 앞면에 내세운 디자인.


그 두가지를 쥐고 있는 주인공 싱의 모습 자체가

영화가 이야기하는 주제와 일맥상통 한다고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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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의 과거 회상을 하는 장면에선

영상에서 채도가 확 빠지는데

반대로 사탕만은 채도가 그대로 살아있음.


색감을 통해 감독 주성치는 사탕을 강조 하고 싶었던 거란걸 알 수 있음.

달리 더 의미를 부여 해 보자면

폭력과 약탈이 일어나는 음의 환경을 채도를 뺀 흑백의 장면으로 연출하고

사탕만 색을 띄워 주인공이 수호 해야 할 정의가 사탕이라는 심볼 그 자체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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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게도 이 장면에선 양아치 들에게 신나게 얻어맞고

자신에게 재능이 없음을 알곤 자격지심에, 그리고 자신을 속인 사기꾼 아저씨에게,

그리고 자기가 해치워야 했던 악의 무리에게 졌다는 수치심까지 


삼연타의 상처를 받아 주인공 싱은 음지의 끝, 도끼파 까지 가서 숨어버리기를 작정하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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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거리 들에게 얻어맞았든

음지에 굴복해 살아갔던

그저 자신에게 호의를 베풀어준것에 감사해서

그날부터 간직해온 사탕을 그녀는 다시 그에게 건네준다.


정의라는 것은 이기고 지고가 중요한 것이 아닌

부조리함에 맞서 싸웠단 것에서 오는 선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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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의 시대

착하면 힘들게 산다는 생각에 굴복해 버린 싱은

그렇게 자신에게 오는 선의를 스스로 부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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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끝에 도끼파에 들어가게된 싱은

양과 소용녀 그리고 화운사신의 싸움을 보게 되는데


소용녀는 화운사신과 피할수 없는 대결을 하기 직전


선과 악은 공존할 수 없으니 누구 한명은 죽어야지만 결판이 난다고 이야기 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하는 중 싱을 잠깐 비춰 가는 데


이 말은 양 소용녀 콤비와 화운사신의 싸움을 이야기 하는 것과 동시에

양과 음의 정체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싱의 내면의 싸움을 이야기 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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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도의 긴장 상태에서

그는 이제까지 내면의 선한 마음을 누르고 있던 음의 정체성을 모두 벗어던지고

당연히 상대가 되지 않을 화운사신의 머리를 내려 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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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자신들을 구해 주었는지 의문을 품는 양과 소용녀

그리고 그에 대답이라도 하듯 사탕을 그려넣는 싱.


내면의 선한 마음을 되찾고

겸사 내공혈이 풀려 절대무림의 힘까지 얻게된 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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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맞춰진 내면의 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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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쟁취한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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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폭력의 시대를 잠재운 싱

음지의 패자 도끼파를 무찌르고

소시민의 심볼정도 되는 여인과 드디어 함께 하게 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마지막 화운 사신과의 싸움을 보고나면

마치 절대무림의 힘이 없이는 폭력의 시대를 잠재울수 없다 처럼 보일수 있지만


결국 폭력시대를 잠재운것은 마지막 적에게 베풀어준 자비(참패를 인정하며 완성된 승리)

그리고 곤경에 처한 이들을 위해 몸을 던질 용기 라는 것을 기억했으면 하는

감독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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