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인터넷
IT 컴퓨터 기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방
미국 Microsoft는 10일(현지 시간), 워크 스테이션용 OS로서 최적화했다"Windows 10 Pro for Workstations"를 발표했다.가을 등장 예정의 Windows 10용 대형 업데이트"Fall Creators Update"의 일단으로 이 시기에 공표될 전망.
Windows 10 Pro for Workstations는 Xeon과 Opteron 같은 CPU을 탑재하는 서버 그레이드의 하이엔드 시스템용 OS로 장애로 인한 정지가 허용되지 않는 같은 핵심적인 운용이나 집중적인 워크 로드를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성능과 신뢰성 향상을 겨냥한 기능으로서 이하에 설명하고 있다"ReFS","NVDIMM-N","SMB Direct","CPU동작 수의 증가"라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ReFS(Resilient File System)은 클라우드 그레이드의 장애 회복력을 갖춘 파일 시스템에서 Windows Server 2012에서 투입됐다. 폴트 런스나 대용량 데이터를 간편한 취급을 실현한다.거울 앞의 스토리지 내에서 데이터 파손이 검지 되면서 다른 스토리지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정하고 데이터의 보호 등을 벌인다.
NVDIMM-N은 휘발성의 DRAM와 비휘발성의 NAND가 혼재된 메모리를 시스템 메모리로 이용하는 규격.NAND를 백업에 활용하고 시스템이 떨어져도 메모리 상의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는(비휘발성 메모리를 DIMM슬롯에 장착하는 표준 규격"NVDIMM"참조).
SMB Direct는 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을 수 있는 기능. RDMA대응 네트워크 어댑터라면 다른 PC에서 DMA전송을 할 수, 산출량의 향상과 낮은 레이턴시를 실현한다.또 CPU의 부하 억제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서버 그레이드의 Xeon과 Opteron프로세서를 물리적으로 최대 4기 인식 가능하게 되었다.그동안 Windows 10 Pro에서는 사용할 수 프로세서 수가 2기로 제한됐으나 이에 의해서 메모리도 2TB부터 6TB까지 이용할 수 있다.
Windows 10 Pro for Workstations는 Windows 10의 새로운 에디션이 되지만 어떤 모습이 제공되는지는 현 시점에서는 불분명.Microsoft의 속보를 기다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