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익명797
6년 전

🗨️ 김무성·정진석 모임 '성황'..힘 실리는 보수통합 기류

첫 세미나에 한국당·바른정당 현역 30여 명 참석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만든 초당적 정책연대 모임 '열린 토론, 미래'의 첫 세미나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 토론회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행사를 공동 주최한 김 의원과 정 의원(좌측)이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진영에 통합 움직임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그동안은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 흡수통합론’을 띄우고 바른정당이 자강론으로 굳건히 맞서는 양상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바른정당 내에서도 김무성 고문을 필두로 한국당의 혁신을 전제로 한 ‘통합론’에 조금씩 무게를 싣는 모양새다.

김 고문과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만든 초당적 정책연대 모임 ‘열린 토론, 미래’는 이 같은 흐름과 궤를 같이 한다. 보수통합 논의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 속에서 30일 출범한 ‘열린 토론, 미래’의 첫 세미나에는 양당 의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 고문은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모임이 정책연대로 시작해 당 통합의 기초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런 고민도 많이 하고 있다.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보수통합에 대해 당내에 반발도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건 다 극복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문재인 정부 견제를 위한 ‘정책 연대’를 표방하고 있지만, 보수통합 논의를 위한 ‘정치 모임’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열어 놓은 셈이다.

행사 참석자로는 한국당에선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이들과 비박계가 주를 이뤘고, 특히 바른정당에서는 의석수의 절반인 10명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바른정당 의원은 “참석에 정치적인 의미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바른정당 안팎에서는 지방선거에 대한 불안감과 현 지도부 리더십에 대한 반작용으로 김 의원을 구심점으로 한 ‘보수통합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른정당의 또 다른 참석자는 “당내 의원 다수의 분위기는 한국당 혁신이 전제가 되면, 그쪽(보수통합)이 맞지 않느냐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밝혔다.

이들이 말하는 혁신이란 대표적으로 한국당 내 친박(親朴) 청산과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이다. 김무성 고문 측으로 분류되는 한 한국당 의원은 S노컷뉴스 통화에서 “김 고문도 친박 청산과 관련, 한국당에서 어느 정도 납득할 만한 행동이 나와야 우리가 다시 뭉칠 수 있는 명분이 되지 않느냐는 생각이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만든 초당적 정책연대 모임 '열린 토론, 미래'의 첫 세미나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 토론회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양당 참석 의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윤창원기자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8적에 대한 책임 있는 모습이 보이면 통합 논의가 활발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친박 청산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운 문제여서 ‘열린 토론, 미래’는 당분간 양당 교류 수준의 모임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모임이) 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이만큼 있다’는 시그널을 주면서 한국당 혁신위원회에 대한 압박도 자연스럽게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다만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의 의견은 결이 다르다. 유 의원은 28일 강연회에서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고 친박들을 청산하면 보수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다”며 “화장만 하고 분칠만 해서 과연 뭐가 바뀌겠나”라고 비난한 바 있다.

그는 "지금 와서 당장 내년 지방선거 때문에 한국당에 백기를 들고 흡수돼 투항해 들어간다면 우리는 뭐하려고 작년 그 난리를 치며 바른정당을 왜 만들었나"라며 "한국당이 바른정당보다 훨씬 건전하고 깨끗한 정당이 된다면 두 말 안하고 한국당과 합치겠다"고 했다.

선거 보다는 개혁보수라는 가치를 중심에 두고 바른정당의 행보를 결정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게다가 이혜훈 대표는 ‘자강론’을, 하태경 최고위원의 경우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힘을 싣고 있다. 때문에 31일 열리는 연찬회에서는 지방선거 전 당의 방향을 놓고 열띤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S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pswwn@s.o.kr

--------------------------------------------------------

바람대로 될까나?

 

20
0
댓글쓰기를 허용하지 않은 게시글입니다.
카테고리 즐겨찾기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