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117 추천 수 0 댓글 0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해당 영상은 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에 대한 요약 및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K텔레콤 서버가 해킹당했고, 이로 인해 SK텔레콤 사용자(USIM 또는 eSIM 사용자)에게 무료 USIM/eSIM 교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4월 18일 24시 기준 가입자입니다.
- USIM을 교체하더라도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 해킹은 SK텔레콤의 핵심 서버인 HSS(Home Subscriber Server)를 대상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HSS는 가입자 정보, 인증 정보 등을 관리하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 해킹을 통해 USIM 정보(IMSI, 인증 키 등)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SIM 스와핑과 같은 2차 피해로 이어져 통화 가로채기, 금융 거래 탈취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SK텔레콤은 해킹 인지 후 24시간 이내 신고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공식적인 고객 공지도 늦어져 대응에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USIM 교체는 해킹으로 유출된 이전 USIM 정보의 효력을 없애는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이는 집 자물쇠를 교체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가집니다.
- 유심 보호 서비스도 제공되지만, 해외 로밍 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과거 다른 통신사의 해킹 사례와 비교했을 때, 국내 기업에 대한 과징금 수준이 낮아 보안 투자에 소극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 SK텔레콤의 정보 보호 투자 규모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보안 강화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해커의 공격 성공 확률이 낮다고 하더라도, 2,300만 명의 가입자 수를 고려할 때 실제 피해자 수는 상당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PXp_YiBAE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