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비타민 C 또는 아스코르브산은 혈액 내 자유 라디칼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방어 수단 중 하나로 간주되는 심장 수술(CS)을 받는 환자의 반응성 산소종에 직접 전자를 기증하고 전기적 리모델링과 심장 기능 장애를 약화시킬 수 있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산화 스트레스 동안 소비되는 최초의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이 리뷰의 목적은 CS 환자에게 수술 주변 비타민 C 투여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CS를 받는 성인 환자에서 비타민 C의 수술 주변 효과를 보고하는 전향적 코호트 연구 및/또는 무작위 대조 시험을 식별하기 위해 포괄적인 문헌 검색을 수행했습니다. 1980년 1월에서 2022년 12월 사이에 발표된 연구가 검색에 포함되어 모든 포함 기준을 충족하는 총 31개의 논문이 나왔습니다. 수술 후 심방 세동, ICU 입원 기간 및 입원 기간 단축, 수술 후 환기 시간 감소, 이노트로픽 수요 및 수술 후 피로와 같은 부정맥에서 비타민 C 보충의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타민 C는 세포막에 존재하는 지질의 과산화를 감소시키고 수술 후 심근을 허혈/재관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완화합니다. 이는 수술 전후에 심각한 심혈관 부작용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CS를 받는 환자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인 전략을 나타냅니다.
소개
비타민 C 또는 아스코르브산(AA)은 인체 내에서 신경계, 호흡기계, 신장계,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응고, 헤모글로빈 형성, 염증, 면역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발견된 이래로 광범위한 과학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수용성 비타민입니다(표(표11) 14 , 38 , 39 . 비타민 C는 6개의 탄소, 8개의 수소, 6개의 산소 분자가 이중 및 단일 공유 결합(C6H8O6)으로 연결된 락톤이며 40 60개 이상의 효소 경로에서 전기 공여체(또는 환원제)로 작용합니다 41 . 다양한 연구에서 산화 스트레스와 장기 기능 장애 감소에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져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12 . 그 화학 구조는 항산화 효과와 세포 내 산화 환원 평형을 제어하여 42 세포와 장기를 거대 분자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43 . 이는 안정한 산인 세미디하이드로-AA를 형성하여 추가로 대사되고 배출됩니다 5 . 아스코르브산 음이온(ASC)은 글루타치온(GSH) 42 , 44 – 47 과 상호 작용하여 O=O 싱글렛 산소, 슈퍼옥사이드 음이온, 하이드록실 라디칼, 토코페록실 라디칼 48 과 같은 반응성 산소종(ROS)에 직접 전자를 기증할 수 있습니다 . 자유 라디칼에 대한 이러한 자발적인 전자 공급은 이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47 따라서 호기성 대사로 인해 발생한 산화된 세포 환경을 완화합니다. 결과적으로 비타민 C는 전기적 리모델링을 약화시키고 이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적 및 전기적 변형이 심장 기능 장애의 기질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49 .
인체에서는 비타민 C를 합성할 수 없으므로 50 전적으로 식단을 통해 공급되며 51 주로 과일(특히 감귤류), 채소 및 보충제를 섭취하여 섭취합니다 52 . 분자량은 176.12gr/mol(1mg=5.7μmol) 53 이고 건강한 성인의 경우 정기적인 식단에는 하루에 40mg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현재 확립된 권장식단량(RDA)] 54 . 현재 증거에 따르면 비타민 C 수치가 낮으면 염증[C-반응성 단백질(CRP)]과 상관관계가 있어 산화 스트레스 중에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비타민 C 수치가 낮으면 장기 기능 장애의 위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표(표2)2) 26 , 48 , 49 , 65 낮은 수치는 패혈증, 출혈, 다발성 장기 부전,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환자와 빠른 백혈구 교체와 더 높은 세포 소모로 인해 심장 수술(CS)을 받는 환자에서 확인됩니다 .66 이는 과립구와 단핵 백혈구의 세포 내 아스코르브산 농도가 각각 혈장보다 25배와 80배 더 높다는 사실에 의해 해석됩니다 .1 , 47 , 48 , 67 , 68 . 이 미량 영양소의 생리학적 수치는 정맥 주사 비타민 C 치료 및/또는 고용량 경구 보충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술을 받는 사람은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하루에 500mg 이상의 비타민 C 가 필요한 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훨씬 더 높은 용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69
비타민 C가 일선 보충제로 간주되더라도 22 , 70 – 72 , CS 환자의 환자 회복과 장기적인 임상 결과 개선을 위한 임상적 사용 및 치료 효과는 아직 조사 중입니다 73 – 77. 따라서 현재 검토에서 성인 CS 환자에서 수술 전 및 수술 후 비타민 C 투여의 효과를 요약하고자 했습니다. 이 원고 전체에서 사용된 약어와 약어는 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표33.
재료 및 방법
포괄적인 문헌 검색은 CS 환자에서 비타민 C의 수술 전 및 수술 후 투여에 대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 및/또는 무작위 대조 시험(RCT)을 식별하기 위해 4개의 주요 전자 데이터베이스(Medline/PubMed, Cochrane Library, Embase/Elsevier 및 Google Scholar)에서 수행되었습니다. 검색은 1980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의 기간을 포함했습니다.
사전 정의된 검색어에는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르브산' 및 '심장 수술', '심장흉부 수술', '심장 수술', '심폐우회술', 'CPB', '체외순환', 'ECC', '관상동맥우회술', 'CABG', 'CAB', '판막 수술' 및 '판막 수술'이 포함되었습니다. 언어 제한은 없었습니다. 분석에 포함된 연구는 다음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i) 전향적 코호트 연구 및/또는 RCT, (ii) CS를 받는 성인 환자(>18세), (iii) 항산화 비타민 C와 대조군 또는 위약군의 비교, (iv) 수술 전 및/또는 수술 후 비타민 C 투여에 대한 데이터(기간 및 복용량)를 보고한 연구, (v) 성인 CS 환자에게 비타민 C를 투여한 후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에 대한 정보를 보고한 연구.
비성인 환자 집단(<18세)에 대해 보고한 연구는 제외되었습니다. 주제에 초점을 맞춘 리뷰 기사는 제외되었지만, 포함 기준을 충족하고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식별되지 않은 추가 원본 기사를 포함하기 위해 식별된 모든 리뷰 기사의 참고 문헌 목록을 검색했습니다.
결과
간단히 말해서, 4대 전자 데이터베이스에서 초기 문헌 검색을 통해 총 132개의 출판된 논문을 확인했습니다. 초록 검토 후, 주요 포함 및 제외 기준에 따라 임상적 사건이 포함되지 않은 101개의 원고를 제외했습니다. 나머지 31개의 논문은 전체 텍스트에서 검토하여 포함 기준을 충족했기 때문에 현재 서술 검토에 포함했습니다. 등록된 모든 연구는 비타민 C 투여 요법(단독 또는 다른 항산화제와 함께)과 CS 환자의 수술 전 및 수술 후 효과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즉, 임상적 환경, 복용량, 기간, 잠재적 합병증 및/또는 1차 또는 2차 임상 결과입니다. 특성 및 결과 측정(OM)이 있는 등록된 연구의 자세한 목록은 표에 나와 있습니다.표44.
심장 또는 보다 구체적으로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CABG) 수술 후 혈장 비타민 C 농도의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연구는 표에 제시된 바와 같이 소수에 불과합니다.표5.5. 이 연구에서는 혈장 AA 수치를 mg/l 또는 μmol/l 단위로 수술 전 기준 측정으로 측정하고, 수술 주변과 수술 후 6시간, 최대 1일, 2일 또는 14일까지 추적 조사했습니다. 모든 연구에서 혈장 변화 패턴은 놀랍게도 수술 후 2주 후에도 동일합니다. 심폐우회술(CPB) 후 혈장 비타민 C가 감소하는데, 즉 수술 후 6시간에 50% 이상이 감소하고 낮은 수치가 최대 14일 동안 지속됩니다 38 , 73 , 75 , 99–101 . 저희 검색에서는 CS에서 수술 후 2주를 넘은 비타민 C 수치를 조사한 문헌 연구를 찾을 수 없었고, 이 환자 그룹에서 장기간 보충제를 섭취 한 효과를 조사한 적도 없습니다. 우리는 비타민 C가 전적으로 식단에서 섭취되기 때문에 비타민 C의 낮은 혈장 수치와 어떤 경우에는 경미한 결핍 75 이 환자가 영양실조 상태이거나 비타민 C 보충제를 부적절하게 섭취하는 경우 몇 주 또는 그 이상 기간 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이는 불가피하게 이 환자 그룹을 비타민 C의 낮은 혈장 수치 또는 결핍에 수반되는 위험, 예를 들어 죽상경화증의 진행 58 과 관상 동맥 심장병 15 , 55 , 56 의 위험 증가 및 급성 심근경색(MI) 15 에 대한 위험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연구의 특성 및 임상적 배경
CS의 맥락에서 비타민 C는 60년대 후반 현대 CS 시대의 초반부터 조사되어 왔습니다. 저희 리뷰에서 문헌은 1981년부터 2020년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연구의 지리적 확장에는 거의 모든 대륙(북미, 남미,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및 호주)이 포함됩니다. 특히 중동, 특히 이란에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포함된 연구의 대부분은 CPB를 사용한 CABG 수술이었습니다. 다양한 저자의 포함 및 제외 기준, 임상적 종료 지점 및 과학적 열망에 따라 단독 판막 또는 CPB를 사용한 복합 수술 및 희소한 오프 펌프 CABG가 충족되었으며, 이는 모두 단독 CABG와 CPB를 사용한 연구보다 현저히 적은 수와 적은 연구였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타민 C는 단독으로 투여되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법 하에 다른 항산화제 및/또는 항염증제 또는 항부정맥제와 함께 투여되었습니다.CS 환자의 표준 치료 중에서 n-3 다중불포화 지방산(n-3 PUFA) 및/또는 비타민 E가 다양한 치료 계획에 사용되었습니다.흥미롭게도, Angdin et al.79 과 Sisto et al.94 의 두 가지 스칸디나비아 연구 에서 비타민 C와 E 외에 알로퓨리놀을 시행했습니다.이러한 조합의 근거는 알로퓨리놀이 ROS 생성을 간접적으로 억제하여 102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103 이론적으로 요법에 부가적 항산화 용량을 부여할 수 있는 능력 때문입니다.
수술 전에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2g의 비타민 C를 단일 용량으로 사용했지만 저자마다 차이가 있었고, 특히 특별한 패턴을 따르지 않는 복합 요법을 투여한 저자들 사이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수술 후에는 1g/일 이하의 소량을 수술 후 며칠 동안 투여했으며, 가장 흔하게는 5일 동안 투여했습니다.일반적으로 비타민 C는 수술 전에 다소 높은 용량으로 투여했고 수술 후보다 짧은 기간 동안 투여했습니다.수술 후 최대 14일 동안 비타민 C만을 투여한 저자는 한 명뿐이었습니다 .90 .Rodrigo96 , 97 및 Castillo et al.49 는 복합 요법(비타민 C와 E 및 n-3 PUFA)을 사용하여 퇴원할 때까지 요법을 계속했습니다.그러나 최대 250mg/kg의 단일 용량도 보고되었습니다 .43 우리가 아는 한 CS 환자에 대한 용량 탐색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비타민 C의 심장 보호 효과
죽상 경화증 환자의 경우, 내인성 산화촉진제와 항산화제의 균형이 변화하여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한다는 생화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104–106 . 인체 혈장의 주요 수용성 항산화제인 비타민 C는 혈관수축제에 대한 혈관 반응성을 회복하고 일산화질소(NO)로 유도된 저항성 혈관확장을 억제함으로써 허혈성 심장병 환자의 내피 기능 장애를 역전시키는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107 . 동시에 산화 스트레스로 유도된 병적 혈관수축을 예방하고 내피 장벽의 손실을 방지하여 내피 일산화질소(eNO)가 고갈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1 생체 내에서 아스코르브산은 모세혈관 혈류에 대한 혈역학적 효과를 통해 모세혈관에서 혈소판-내피 접착을 직접 억제할 수 있습니다 .10 . 이러한 기능에는 기저막에서 IV형 콜라겐의 합성과 축적을 증가시키고, 내피 세포 증식을 자극하고, 세포 사멸을 억제하고, 자유 라디칼을 소거하고, 내피 세포에서 유래된 일산화질소를 절약하여 내피 성장, 생존, 기능 및 혈관 반응성 유지와 무결성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44 혈액 내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은 산화적 변형 후에만 상당히 동맥경화성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맥 벽의 대식세포에 의해 흡수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는 LDL을 산화적 변형으로부터 보호하고 관상 동맥 질환(CAD)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심혈관계에서 비타민 C는 다양한 장기의 관류를 위한 적절한 혈관 긴장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노르에피네프린, 코르티솔, 앙지오텐신 및 호르몬의 생합성에 필수적입니다 4 , 112 . 혈관수축제의 아스코르브산 의존적 합성은 아스코르브산이 중증 패혈증 및 패혈성 쇼크에 대한 보조 요법으로 작용할 수 있는 그럴듯한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나타냅니다 112 . 관찰 연구에 따르면 혈장 비타민 C 농도와 말초 동맥 질환(PAD) 66 또는 혈압 113 , 114 사이에는 역상관 관계 가 있고 비타민 C 섭취와 CAD 사망률 115 , 116 , 뇌혈관 사건 117 , 118 또는 PAD 119 사이에는 역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
CPB로 인해 발생하는 전신 염증 반응은 심장 시술 후 합병증의 주요 병인이며 산화 스트레스와 전신 염증 반응을 모두 유발합니다 .120–122 염증 반응은 많은 수의 ROS, 사이토카인 및 기타 세포독성 물질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9 CPB 가 끝날 때 조직이 ROS에 다시 노출되면 소위 '허혈-재관류 손상'(I/R)이 발생합니다 .123 이러한 공격적인 산소종은 다양한 세포 구성 요소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손상은 PUFA의 과산화 연쇄 반응으로 계속될 수 있습니다 .124 그러나 효소(예: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 내인성 항산화제(예: 글루타치온 및 혈청 단백질), 외인성 식이 항산화제(예: 비타민 C 및 E 및 카로티노이드) 12를 포함한 다중 방어 시스템은 ROS 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95 , 124 재관류 후, 환자 자신의 자연적인 항산화 방어 기전은 자유 라디칼의 방출을 방지합니다. 이는 비타민 A, C, E, 셀레늄, 글루타민, 아연과 같은 항산화 영양소의 섭취를 의미합니다 . 12 이러한 보호 비타민이 고갈되면 CPB 후 장기 기능에 ROS의 유해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화환원 전위와 강력한 항산화 능력을 기반으로 비타민 C는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라고 불리며,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혈액 내 자유 라디칼의 영향을 상쇄합니다. 125 , 126 . 또한 산화 스트레스 동안 소비되는 첫 번째 항산화제이므로 다른 내인성 항산화제를 아끼기 때문입니다. 125 , 126 . 상당한 양의 비타민 C 섭취가 발견된 것은 수술 주변/수술 후 비타민 C 보충을 다른 항산화제와 함께 사용하면 전신 염증 반응을 완화하고 CPB 및 CS와 관련된 이환율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3 , 33 , 43 , 127 , 128. 결과적으로 비타민 C는 ROS와 항산화제 간의 균형이 깨질 가능성이 높은 임상 상황에서 예방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유망한 '후보'입니다 .75 많은 저자가 수술 후 심방 세동(POAF)에 대해 보고한 바와 같습니다 .5 , 6 , 87 , 91 , 94 , 97 , 129–132 .
심부전(HF)과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는 비타민 C의 고갈로 이어진다 133 – 135. 따라서 비타민 C가 심장의 심실 기능을 회복시켜 HF 치료에서 역할을 한다고 제안되었다 136. LVEF(좌심실 박출률) 측정을 통해 평가한 심장의 기계적 효율과 수축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 많은 연구가 있다 137 – 139. 첫째, Hemila 등 이 수행한 메타분석에서 보여준 것처럼 140. 비타민 C는 심장 환자와 비심장 환자 모두에서 각각 평균 12%와 5%씩 LVEF를 증가시켰다. 또한 Shinke 등은 이전 심근 경색으로 인해 HF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비타민 C를 투여하면 아드레날린 자극에 대한 LV 수축성과 LV 뇌졸중 작업의 반응이 개선되어 심근 효율이 회복된다는 것을 관찰했다 141 . 이러한 결과는 Qin 등이 수행한 RCT에서도 강화됩니다 .142 이들은 비타민 C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근세포 사멸을 줄임으로써 MI 후 HF에서 LV 확장과 기능 장애를 완화한다는 것을 기록했습니다.또한 Hornig 등의 연구 에서는 비타민 C를 장기간 경구 투여하면 울혈성 HF 환자의 내피 기능 장애가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겉보기에 HF 치료에 사용되는 기존 및 새로운 치료제와 함께 144 , 145 비타민 C는 유익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임상 결과
앞서 언급한 비타민 C의 유익한 효과를 모두 고려하여 우리는 다양한 관련 OM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OM은 다소 유사했으며 부정맥(POAF 또는 심방 세동), ICU 입원 기간, 병원 입원 기간, 인공호흡 시간, 이노트로픽 수요, 다양한 부작용(AE), 수술 후 급성 신장 손상 발생, 수술 후 피로, 염증 매개체 및 혈액 표지자[CRP, 백혈구, 인터루킨 6 및 8(IL6 및 IL8)], 심장 및 혈청 생화학적 표지자[크레아틴 인산 키나제(CPK), 크레아틴 인산 키나제-심근대(CPK-MB), 젖산 탈수소효소(LDH), 고밀도 지단백질(HDL)], 산화 스트레스, 지질 과산화물 및 과산화의 바이오마커와 항산화 능력 측정[말론디알데히드(MDA), GSH/글루타치온 디설파이드(GSSG) 비율, 디엔 접합체, 총 항산화 능력(TAC),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 글루타치온 과산화효소(Gpx), 산화된 LDL에 대한 항체(oLAb)].
모든 저자에서 일관되지는 않지만 POAF/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에서 비타민 C 보충의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ICULOS와 HLOS의 감소, 수술 후 환기 시간의 감소, 이노트로픽 수요, 그리고 매우 흥미롭게도 수술 후 피로가 감소합니다.Gholami et al . 25 은 CABG 수술 직후에 비타민 C가 함유된 항산화제가 환자의 전반적 및 신체적 피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감소된 활동과 삶에 대한 의욕을 개선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Sadeghpour et al .은 비타민 C 그룹의 수술 후 첫날(POD-1)에 배액량이 적다고 보고했습니다.비타민 C와 b-차단제를 동시에 보충하면 수술 후 부정맥 감소와 관련하여 부가적인 유익한 효과가 관찰되었고 83 , 87 , 91 Samadikhah et al . 93 은 단일 경구 아토르바스타틴보다 아토르바스타틴과 비타민 C의 조합에 대해 동일한 유익한 효과를 보고했습니다.
Dingchao et al.43 은 비타민 C가 세포막에 존재하는 지질의 과산화를 감소시키고 라디칼을 제거하기 위해 자유 라디칼의 제거제 역할을 하여 개흉 수술 중 및 수술 후 심근 I/R 손상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고 제안한 반면, Jouybar et al.89 은 비타민 C가 CPB 동안 염증성 사이토카인(IL6 및 IL8) 감소에 효과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89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 C로 치료한 환자에서 ECG와 단일 광자 방출 컴퓨터 단층 촬영(SPECT)으로 평가한 심근 손상 감소와 관련된 Westhuyzen 시험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98
마지막으로, 비타민 C 를 포함한 여러 복합 연구에서 다양한 유망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49 , 94–97 . Sisto 등은 알로퓨리놀, 비타민 C, 비타민 E를 복합적으로 투여하면 허혈성 ECG 변화가 억제되고 관상동맥 우회로술( CABG ) 후 부정맥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같은 연구에서 앞서 언급한 요법은 고위험 환자의 수술 후 심근경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고, 항산화제와 알로퓨리놀을 투여한 그룹에서 대조군에 비해 수술 후 승압제 수요가 감소하고 CK-MB 방출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94 Stanger 등은 비타민 C, E, n-3 PUFA를 복합적으로 투여하고 혈청 산화 스트레스 바이오마커와 oLAb를 검사했습니다. 그는 모든 연구 하위 그룹에서 수용성 및 지용성 항산화제가 수술 후 1일차와 2일차에 상당히 감소했지만 수술 후 3일차에 회복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저자들은 비타민 C와 E 보충이 비타민과 비타민 + n-3 PUFAs 그룹 모두에서 총 과산화물이 대조군과 n-3 PUFAs만 투여한 경우에 비해 상당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비타민 C와 E를 투여하면 CABG95 동안 수술 후 산화 스트레스가 완화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동일한 조합이 Rodrigo 등에 의해 조사되었습니다 .96 이들은 n -3 PUFA와 비타민 C와 E를 보충한 항산화제가 노령 환자에서 POAF를 더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동일한 보충제 조합을 사용한 또 다른 연구에서 같은 저자는 이 안전하고 내약성이 우수하며 저렴한 요법이 POAF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고 항산화 잠재력을 증가시키며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완화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97
건강에 해로운 영향
비타민 C의 약동학은 복잡하며 혈장 농도는 흡수, 조직 수송, 체적 분포, 세포 흡수, 소모(이용률), 신장 재흡수 및 배설에 따라 달라집니다 .146 농도 용량 곡선은 시그모이드 모양입니다.그 가파른 부분은 일일 비타민 C 30mg~100mg 사이이고 혈장 농도 평탄점은 70~85μmol/l입니다.혈장 농도의 추가 증가는 400mg/일을 초과하는 용량에서 최소화됩니다 .147 전반적으로 최대 경구 섭취 시 비타민 C의 혈장 농도는 220μmol/l를 초과하지 않습니다.혈장 농도가 20μmol/l 미만이면 피로 및/또는 과민성과 같은 비타민 C 부족 증상이 나타나고 농도가 11μmol/l 미만이면 괴혈병이라는 상태가 발생 합니다 .22
비록 드물지만, 비타민 C 보충제의 부작용이 문헌에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가능한 부작용은 복용량, 섭취 경로, 비타민 C 보충제의 빈도와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22 , 148 . 하루 1000mg을 넘는 복용량은 설사, 복부 팽창 및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 비타민 C를 사용한 경우, 특히 최대 200mg/kg/일(하루 15g)의 고용량과 암 환자에게 주 3회 1500mg/kg(비타민 C 100g)의 고용량에서도 유의미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2 . 12개월 동안 고용량 정맥 주사 비타민 C를 사용한 93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무기력함/피로 59명, 정신 상태 변화 21명, 정맥 자극/정맥염 6명 등 소수(101가지 부작용)만이 보고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경미했습니다 148 . 본 검토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비타민 C 요법에 기인한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보고하지 않았으며, 단독으로든 다른 항산화제와 병용하여든 마찬가지였다.
연구 제한 사항
설계상, 우리의 서사적 문헌 검토는 체계적이지 않으며 지정된 표준이나 프로토콜을 따르지 않으며 관련 메타 분석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검토는 객관성, 문헌 검색의 완전성 및 결과 해석 측면에서 본질적으로 한계가 있지만 선택 및 기타 편견에 훨씬 더 취약하기 때문에 우리는 최선을 다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문제와 관련된 과학의 상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의 검토가 증거 기반이기는 하지만 서사적 검토로서 항상 그것이 가져오는 과학적 증거 측면에서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RCT에 대한 미래의 체계적 검토와 메타 분석은 CS 환자의 수술 후 비타민 C 투여를 확실히 보다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요약하자면, 우리의 서술적 검토는 비타민 C가 CS 또는 기타 심장 수술을 받는 다양한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전하고 저렴한 보충 요법임을 보여주는 여러 전향적 코호트 연구와 RCT를 확인했습니다. 비타민 C는 입원 중과 수술 후 최대 1~2개월 동안 상당한 심혈관 합병증과 비용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이는 심장 근육과 신경 조직의 리모델링과 회복이 같은 기간 동안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유익합니다.
여러 연구 질문이 아직 고려 중입니다. 비타민 C를 CS 환자에게 일상적으로 투여해야 할까요? 비타민 C가 CS 수술 주변 및 수술 후 최적의 치료법에 자리를 잡았을까요? 어떤 환자 집단이 이 요법에서 가장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얼마나 오랫동안, 어떤 용량으로, 어떤 경로로 투여해야 할까요? 비타민 C를 단독으로 투여해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항산화제 및/또는 다른 약물과 함께 투여해야 할까요?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학적 질문을 보다 정교한 RTC를 통해 해결해야 하며, 바람직하게는 다기관 연구로 구성하고, 적절한 검증을 거치고, 잘 계층화되고, 맹검화하여 CS 이후 수술 후 비타민 C 사용에 대한 현재의 지식 격차를 해소해야 합니다. 수술 후 처음 5~7일을 넘어, 즉 조직 리모델링 기간인 수술 후 4~6주까지 연장되는 수술 후 비타민 C 보충 연구는 지금까지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개입으로 인한 임상적 이점의 가능성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현재의 증거를 고려할 때, 이보다 더 긴 기간 동안 비타민 C를 보충하면 과학 문헌에 이전에 보고되지 않은 방식으로 CS 환자에게 이점이 있을 수 있다고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CS 환자 그룹에 대한 치료 전략을 개선하고, 나아가 보다 효율적인 임상적 접근 방식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번호 | 분류 | 제목 | 조회 수 | 추천 수 | 날짜 |
---|---|---|---|---|---|
공지 | 전문정보 |
pubmed 의학/약학 논문 전문사이트
![]() |
1345 | 0 | 2024.04.01 |
공지 | 🚨(뉴비필독) 전체공지 & 포인트안내 1 | 25822 | 53 | 2024.11.04 | |
공지 | 클릭만 해도 포인트 만렙! 도전 | 4565 | 72 | 2025.03.19 | |
공지 | URL만 붙여넣으면 끝! 임베드 기능 | 20411 | 42 | 2025.01.21 | |
473 | 잡담 | 후두암의 초기 증상과 원인, 대처 방법 완벽 가이드 | 582 | 0 | 2025.05.09 |
472 | 잡담 | 외이도염 초기증상과 원인, 두통 대처법 총정리 | 562 | 0 | 2025.05.09 |
471 | 잡담 | 장꼬임(장폐색) 증상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 576 | 0 | 2025.05.09 |
470 | 잡담 | 소화불량 증상과 소화에 좋은 음식 | 540 | 0 | 2025.05.09 |
469 | 잡담 |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과 정상수치 가이드 | 573 | 0 | 2025.05.09 |
468 | 잡담 |
다들 제발제발제발 이 3개만 매일 해줘... 진짜 삶이 달라진다
![]() |
555 | 0 | 2025.05.09 |
467 | 잡담 | 너무아파서 자다깼는데 근육통에 무슨약이 잘들어? 2 | 567 | 0 | 2025.03.19 |
466 | 잡담 |
약사가 실제로 먹고 효과 본 영양제 조합! 눈 피로, 근육통, 장 건강부터 암 예방까지
![]() |
9926 | 0 | 2025.03.07 |
465 | 잡담 |
다이소 영양제 총정리: 가성비 좋은 제품 vs. 돈값 안 하는 제품
![]() |
9857 | 0 | 2025.03.07 |
464 | 잡담 |
Vitamin B-Complex (Pure vs Thorne) 총평
1 ![]() |
9952 | 0 | 2025.03.05 |
463 | 잡담 | 장누수,피부트러블,두피염,무좀 다 말살시킴 1 | 9917 | 0 | 2025.03.05 |
462 | 잡담 | 영양제 26종 챙겨먹는 사람인데 | 9705 | 0 | 2025.03.05 |
461 | 잡담 |
레이 커즈와일 평소 사진.jpg
![]() |
9760 | 0 | 2025.03.05 |
460 | 잡담 | 여드름쟁이들 보시길 | 9730 | 0 | 2025.03.05 |
459 | 잡담 |
항산화제의 두얼굴 그리고 근육키우기
![]() |
9908 | 0 | 2025.03.05 |
458 | 정보📰 |
OptiMSM Flake 와 Powder 차이에 관한 제품 설명
![]() |
9743 | 0 | 2025.03.05 |
457 | 잡담 |
오메가3 ALA -> EPA DHA 전환률
3 ![]() |
9785 | 0 | 2025.03.05 |
456 | 잡담 |
다이소 건기식 철수는 진짜 약사들의 집단 이기주의다
![]() |
9753 | 0 | 2025.03.05 |
455 | 잡담 |
다이소 영양제 목록 (4)
![]() |
9715 | 0 | 2025.03.05 |
454 | 잡담 |
다이소 영양제 목록 (3)
![]() |
10004 | 0 | 2025.03.05 |
453 | 잡담 |
다이소 영양제 목록 (2)
![]() |
9900 | 0 | 2025.03.05 |
452 | 정보📰 |
다이소 영양제 목록 (1)
![]() |
9854 | 0 | 2025.03.05 |
451 | 잡담 |
대한약사회에서 입장문 발표햇엇네
1 ![]() |
9852 | 0 | 2025.03.05 |
450 | 잡담 |
요즘 핫하다는 다이소 영양제 찐 약사가 리뷰 했던데
1 ![]() |
9783 | 0 | 2025.03.05 |
449 | 잡담 |
다이소 영양제 판매 근황
![]() |
9794 | 0 | 2025.03.05 |
448 | 잡담 |
다이소에서 파는...영양제 종류 ㄹㅇ...jpg
![]() |
9767 | 0 | 2025.03.05 |
447 | 잡담 |
요즘 독감이 유행이라던데...🤧 명의가 알려주는 감기와 독감의 차이 #명의 #독감 #감기
![]() |
348 | 0 | 2025.01.22 |
446 | 잡담 |
제로콜라 의학리뷰: 과연 문제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 |
3256 | 0 | 2024.12.01 |
445 | 잡담 |
30대 이후 여성분들이 챙겨 드시면 극적인 삶의 변화가 나타나는 영양제
![]() |
3639 | 0 | 2024.12.01 |
444 | 잡담 | 진짜 지루성피부염 환자 이틀만에 완치시킨 영양제(구라아님,망간아님) 2 | 3840 | 0 | 2024.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