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덕563
5개월 전

🗨️ 유럽 노스볼트 'CATL 보고있나'…리튬·니켈 필요없는 배터리 개발

나트륨이온 에너지 밀도 높여
상용화 땐 '게임 체인저' 기대

...

스웨덴 배터리 스타트업 노스볼트의 페테르 칼손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대폭 높이는 데 성공해 중동, 아프리카, 인도 등지에 구축될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들어갈 배터리를 상용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첫 샘플을 인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칼손은 테슬라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2016년 노스볼트를 설립했다. 현재 폭스바겐과 골드만삭스 등이 노스볼트의 핵심 투자사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나트륨이온의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한 전지다. 원재료인 소금의 단가가 낮고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어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리튬 전지에 쓰이는 리튬, 코발트, 니켈 등 광물의 가격 변동성과 중국 의존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강점을 갖췄다.

 

하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점은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기술적 한계로 꼽혀왔다. 밀도가 낮은 만큼 배터리 크기가 커야 해서 배터리에 할애하는 공간이 작은 전기차용으로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통상 ESS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최고 출력은 ㎏당 180㎾h이고, 전기차용은 최대 300㎾h에 달한다. 노스볼트가 이번에 개발한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출력은 160㎾h까지 올라갔다. 이처럼 리튬 전지에 필적할 에너지 효율을 달성한 것은 남색 염료인 ‘프러시안 블루’를 재료 중 하나로 활용한 덕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후략)

출처 :https://v.daum.net/v/20231122183202700

10
0
댓글
0
덕질 비회원은 댓글을 볼 수 없습니다. 로그인을 해주세요.
Deokjil non-members cannot see comments. Please log in.
1 2 3 4 5 6 7 8 9 10
카테고리 즐겨찾기 알림